원카드 룰 스페이드 에이(A) 규칙 정하기


플레잉-카드-A-모양-이미지
플레잉 카드(트럼프 카드) A 시리즈를 보면 유독 스페이드 에이(♠A)의 이미지만 특별해 보입니다. 프랑스식으로 표현하자면 ♠는 귀족을 의미하며, 는 성직자, 는 상인, ♣는 농민을 뜻한다고 합니다. 

높은 계급의 상징 때문 일까요? 원카드 룰 중 스페이드 에이 규칙을 미리 정하지 않으면 말다툼이 생깁니다. 규칙에 따라 역할이 달라지거든요.


스페이드 에이 원카드 룰

스페이드-에이-카드-이미지

원카드에서 에이스 카드는 공격카드로써 A카드를 냈을때 다음 차례의 상대방이 막거나 막을 수 없다면 카드 뭉치(덱)에서 카드를 먹게 만듭니다. 스페이드 에이 룰은 공격 했을때 몇장 먹는지에 따라 ♠A 카드의 가치가 달라집니다. 


첫번째, 스페이드 에이 5장인 경우 

스페이드 에이 5장으로 규칙을 정하는경우 스페이드 A는 흑백 조커(공격시 5장)와 맞먹는 카드가 됩니다. 이 경우 스페이드 에이로 공격시 흑백 조커 또는 컬러 조커만 낼 수 있습니다. 반대로 흑백조커를 상대방이 냈을 경우 스페이드 A를 낼 수 있겠죠.
  • 색다른 규칙 : 스페이드 에이는 흑백 조커로만 막을 수 있다 등을 추가해도 무방

정리하자면 스페이드 A가 5장일 경우 흑백 조커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카드가 됩니다. 




두번째, 스페이드 에이 3장인 경우

♠A에 의미를 두지 않고 일반 에이스 카드와 같도록 하는 규칙입니다. 이 경우 다른 에이스 카드로 막을 수 있으며 조커를 막을 수 없습니다. 


스페이드 에이를 몇장으로 볼 것인지를 미리 결정한다면 원카드 게임 중 논란을 피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