원카드 조커 룰 컬러조커 막는법

원카드 룰 중 스페이드 에이 만큼이나 조커 룰에 대해 의문이 많이 생깁니다. 왜냐하면 그만큼 게임 영향력이 크고 지역마다 규칙 차이가 있기때문인데요. 그래서 흑백조커, 컬러조커에 대해 미리 정하고 게임을 하는 게 좋습니다. 

미리 정해야 할 원카드 조커 룰

원카드에서 공격 카드(2,A,조커)를 막으려면 같은 크기의 카드를 내거나(A->A) 크기가 더 큰 카드(2->A)를 내면 됩니다. 즉 흑백조커와 컬러조커를 몇장으로 할 건지 먼저 정해야합니다. 일반적으로 빨간 조커가 검정 조커보다 높게 칩니다. 




▶흑백 조커와 컬러 조커 몇장 으로 할것인가?

Case1. 컬러조커 7장(무적카드), 흑백조커 5장으로 볼 경우

컬러조커를 7장(최대 13장)으로 설정하게 되면 어떤 카드로도 막을 수 없게됩니다. 한마디로 무적카드가 되는거죠. 이 경우 상대방이 무조건 패를 먹게됩니다. 만약 파산룰이 있다면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. 



Case2. 컬러조커와 흑백조커를 똑같이 볼 경우

컬러조커를 흑백조커로 막을 수 있게 됩니다. 이 경우 조커를 같은 취급해 두장을 동시에 낼 수 있게 됩니다. 즉 컬러조커 5장, 흑백조커 5장으로 보게되는거죠. 물론 컬러조커 7장, 흑백조커 5장으로 설정하고 막을 수 있다고 규칙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. 


▶원카드 조커 그외 룰 체크리스트

1. 원카드 상태(들고 있는 패가 한장일 경우)일때 조커를 낼 수 있는가?
2. 흑백조커는 ♣,♠의 문자에서만 컬러조커는 ,의 문자에서만 낼 수 있는가? 색 상관 없는가?



관련글

Q. 흑백조커는 스페이드 A로 막을 수 있을까?